양도세란 무엇일까요? 양도세 한번 쯤 들어보신분들 많으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글을 통해 양도세란 무엇이고, 언제 신고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양도세란
양도세는 양도소득세의 줄임말로 개인이 부동산이나 재산 등을 파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차익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과세되는것을 말합니다.
양도(讓渡)는 재산이나 물건을 남에게 넘겨준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양도세는 이러한 과정에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양도세의 과세대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양도세 신고기간
매매나 교환 등으로 인해 자산이 대가성으로 소유권 이전되는 것을 양도로 보기 때문에 어떤 재산이냐에 따라 양도소득세 신고기한이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 유형별로 양도세 신고기간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같이 소득의 종류에 따른 신고기간이 각각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도세 비과세 및 감면되는 경우
양도세는 조세정책적 목적으로 인해 비과세 또는 감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비과세되는 경우 그리고 감면되는 경우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비과세되는 경우
국내에 1세대 1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해당 주택을 2년 이상 보유했다면 양도소득세가 과세되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서 해당 주택이 12억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제외되어 과세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면되는 경우
장기 임대주택, 신축주택 취득시, 공공사업용 토지일 경우, 그리고 8년 이상 자경농지일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감면되기도 합니다.
양도소득세 신고
양도소득세를 신고기간 내에 신고할 경우 납부할 세액이 1천만원 이상 될 경우 2개월 이내로 나누어 분할 납부할 수도 있습니다.
신고는 국세청 홈택스 또는 모바일 앱 손택스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필요서류를 참고하시어 신고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양도세 신고는 모바일 앱 손택스와 홈택스 홈페이지 모두 진행 과정은 동일합니다. 아래 이미지에 색인해놓은 대로 이동하시면 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